논문 및 연구활동 |
- 연구활동(주요논문)
-
[논문]
조하연,
존재 위백규의 <자회가>에 나타난 뉘우침에 대한 고찰
, 문학치료연구
, pp.227
-263
(Apr, 2023)
-
[논문]
조하연,
문학사 교육 제재로서 고려속요의 역할에 대한 고찰
, 고전문학과 교육
, pp.5
-37
(Feb, 2023)
-
[논문]
조하연,
<방옹시여> 창작의 시공간과 심리적 경과에 대한 고찰
, 문학교육학
, No.72
, pp.295
-331
(Sep, 2021)
-
[논문]
손정훈, 조하연,
L’absence d’une vision de fin du monde et la perception de la catastrophe par les coréens
, Atlantide
, pp.39
-52
(Dec, 2020)
-
[논문]
조하연,
노계(蘆溪) 시가의 교육적 의의 제고를 위한 세 편의 가사 읽기 -<누항사>, <독락당>, <노계가>를 대상으로
, 고전문학과 교육
, pp.33
-60
(Oct, 2019)
- 국제학술논문지
-
[논문]
손정훈, 조하연,
L’absence d’une vision de fin du monde et la perception de la catastrophe par les coréens
, Atlantide
, pp.39
-52
(Dec, 2020)
- 국내학술논문지
-
[논문]
조하연,
존재 위백규의 <자회가>에 나타난 뉘우침에 대한 고찰
, 문학치료연구
, pp.227
-263
(Apr, 2023)
-
[논문]
조하연,
문학사 교육 제재로서 고려속요의 역할에 대한 고찰
, 고전문학과 교육
, pp.5
-37
(Feb, 2023)
-
[논문]
조하연,
<방옹시여> 창작의 시공간과 심리적 경과에 대한 고찰
, 문학교육학
, No.72
, pp.295
-331
(Sep, 2021)
-
[논문]
조하연,
노계(蘆溪) 시가의 교육적 의의 제고를 위한 세 편의 가사 읽기 -<누항사>, <독락당>, <노계가>를 대상으로
, 고전문학과 교육
, pp.33
-60
(Oct, 2019)
-
[논문]
LI WENBO, 조하연,
중국 중학교 어문 교과서의 특성과 시사점
, 국어교육학연구
, Vol.54
, No.1
, pp.107
-140
(Mar, 2019)
-
[논문]
조하연,
<고산구곡가>의 구조와 창작의 의미
, 국어국문학
, No.186
, pp.199
-230
(Mar, 2019)
-
[논문]
조하연,
<황조가>에 대한 접근 방식 재고
, 고전문학과 교육
, No.37
, pp.47
-73
(Feb, 2018)
-
[논문]
조하연,
국어교육의 문학관에 대한 통시적 고찰
, 문학교육학
, pp.117
-151
(Dec, 2017)
-
[논문]
조하연,
송강(松江) 정철(鄭澈)의 전후미인곡(前後美人曲) 다시 읽기
, 문학치료연구
, pp.241
-276
(Oct, 2016)
-
[논문]
조하연, 주재우, 김현정,
'고전' 과목이 시사하는 통합적 국어 활동의 지향
, 새국어교육
, No.108
, pp.173
-201
(Sep, 2016)
-
[논문]
조하연,
<산중신곡>의 구조에 나타난 윤선도의 자의식
, 고전문학과 교육
, pp.179
-211
(Feb, 2016)
-
[논문]
김현정, 조하연, 주재우,
프랑스의 자국어 교육과정 다시 읽기
, 교육과정평가연구
, Vol.18
, No.3
, pp.79
-107
(Nov, 2015)
-
[논문]
조하연,
<만분가(萬憤歌)>의 심리적 흐름과 ‘만분(萬憤)’의 함의
, 문학치료연구
, pp.131
-164
(Oct, 2015)
-
[논문]
조하연,
문학교육 평가론의 경과와 과제
, 국어교육학연구
, No.2
, pp.29
-57
(Jun, 2015)
-
[논문]
주재우, 김현정, 조하연,
고전 과목의 정체성 탐색
, 국어교육
, No.146
, pp.145
-172
(Aug, 2014)
-
[논문]
조하연,
문학사적 안목 형성을 위한 문학사교육의 내용 개선 방향 연구
, 새국어교육
, No.97
, pp.511
-542
(Dec, 2013)
-
[논문]
조하연,
서사의 분기점을 통해 본 바리공주의 성장
, 문학치료연구
, pp.71
-103
(Oct, 2013)
-
[논문]
조하연,
고려속요의 수용사적 특징과 문학교육
, 국어교육
, No.140
, pp.207
-245
(Feb, 2013)
-
[논문]
조하연,
문학교육의 고려 속요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-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
, 국어교육
, Vol.138
, pp.259
-297
(Jun, 2012)
-
[논문]
조하연,
<김현감호>에 나타난 호녀와 김현의 상호 인정 관계에 대한 고찰
, 고전문학과 교육
, pp.301
-329
(Feb, 2012)
-
[논문]
조하연,
담론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
, 고전문학과 교육
, Vol.22
, pp.217
-247
(Aug, 2011)
-
[논문]
조하연,
<서경별곡> '배타들면' 구절의 사후과잉확신 편향에 대한 고찰
, 문학치료연구
, pp.167
-189
(Oct, 2010)
-
[논문]
조하연,
'술' 소재 시조를 통해 본 시조교육의 한 방향
, 문학교육학
, Vol.31
, pp.291
-311
(Apr, 2010)
-
[논문]
조하연,
민요의 교육적 자질에 대한 일 고찰
, 국어교육학연구
, pp.447
-467
(Apr, 2010)
-
[논문]
조하연,
정채봉 동화에 나타난 동심의 구현 과정에 대한 고찰
, 한국초등국어교육
, pp.335
-359
(Apr, 2010)
-
[논문]
조하연,
고전시가 평설에 나타난 감상의 즐거움
, 고전문학과 교육
, Vol.17
, pp.161
-192
(Feb, 2009)
-
[논문]
조하연,
감상의 개념 정립을 위한 소고
, 문학교육학
, Vol.15
, pp.377
-412
(Dec, 2004)
-
[논문]
조하연,
문학의 속성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의 교육 방안 연구
, 국어교육학연구
, Vol.16
, pp.471
-497
(Jun, 2003)
- 국제학술발표
-
[학술회의]
조하연, 손정훈,
L’imaginaire cor?en et la r?action ? la catastrophe : perspective historique
, 2e colloque international du programme Atlantys
, pp.1
-12
(Nov, 2016)
- 국내학술발표
-
[학술회의]
조하연,
<자회가> 화자의 다면성과 후회에 대한 고찰
, 한국문학치료학회 제230회 학술대회
(Dec, 2022)
-
[학술회의]
조하연,
문학사 제재로서 고려속요의 쓰임에 대한 고찰
,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123차 정기 학술대회
(Dec, 2022)
- 저서 및 번역
-
[저서]
조하연, 김서윤, 김태경, 김혜진, 김효정, 박은진, 서명희, 서보영, 서유경, 이상일, 이영호, 이정찬, 장지혜, 정보미, 황윤정, 황혜진,
질문으로 풀어내는 고전문학교육
, pp.267-290
(Aug, 2022)
-
[저서]
조하연, 김보배, 김서윤, 김현정, 김혜진, 김효정, 박은진, 서명희, 서보영, 서유경, 오판진, 이상일, 이지원, 장미, 정보미, 황혜진,
키워드로 열어보는 고전문학교육
, pp.36-60
(Aug, 2022)
-
[저서]
조하연, 김기완, 류수열, 박경주, 서보영, 서영숙, 손태도, 염은열, 정충권, 조은상, 조희정, 주재우, 최귀묵, 하윤섭, 하은하, 황혜진,
고전문학의 향유와 교육
, pp.177-204
(Dec, 2021)
-
[저서]
김진희, 조하연, 고운기, 김명준, 김용찬, 김창원, 김형태, 박애경, 박재민, 서철원, 이상원, 이영태, 이형대, 정소연, 조지형, 하윤섭, 한창훈,
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03 - 고전시가
(Jun, 2018)
-
[저서]
조하연,
고려속요의 교육적 탐색
(Dec, 2017)
-
[저서]
조하연, 김진희, 김형규, 이병훈, 이재원, 이재황, 이현석, 정진희, 정홍섭, 조은주, 최고원,
단계별로 익히는 학술 글쓰기
(Mar, 2016)
-
[저서]
조하연, 김진희, 김형규, 이병훈, 이재원, 이재황, 이현석, 정진희, 정홍섭, 조은주, 최고원,
단계별로 익히는 학술글쓰기
(Mar, 2015)
-
[저서]
조하연, 김정우, 김혜영, 류수열, 서유경, 오지혜, 이민희, 임경순, 정소연, 최지현, 한귀은, 한창훈, 황혜진,
문학교육개론 II
, pp.209~245
(Sep, 2014)
-
[저서]
조하연, 김종욱, 김종철, 박혜영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진용, 임호원, 주재우, 황혜진,
고등학교 국어 II
(Mar, 2014)
-
[저서]
조하연, 김종욱, 김종철, 박혜영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진용, 임호원, 주재우, 황혜진,
고등학교 국어 I
(Mar, 2014)
-
[저서]
조하연, 김민선, 김소영, 김종욱, 김종철, 노수경, 박소영, 박수현, 박인규, 박재희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주영, 주재우, 황혜진,
중학교 국어 5
(Mar, 2013)
-
[저서]
조하연, 김민선, 김소영, 김종욱, 김종철, 노수경, 박소영, 박수현, 박인규, 박재희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주영, 주재우, 황혜진,
중학교 국어 4
(Mar, 2013)
-
[저서]
조하연, 김민선, 김소영, 김종욱, 김종철, 노수경, 박소영, 박수현, 박인규, 박재희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주영, 주재우, 황혜진,
중학교 국어 6
(Mar, 2013)
-
[저서]
조하연, 김민선, 김소영, 김종욱, 김종철, 노수경, 박소영, 박수현, 박인규, 박재희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주영, 주재우, 황혜진,
중학교 국어 3
(Mar, 2013)
-
[저서]
조하연, 김민선, 김소영, 김종욱, 김종철, 노수경, 박소영, 박수현, 박인규, 박재희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주영, 주재우, 황혜진,
중학교 국어 2
(Mar, 2013)
-
[저서]
조하연, 김민선, 김소영, 김종욱, 김종철, 노수경, 박소영, 박수현, 박인규, 박재희, 신중진, 양정호, 이명찬, 이주영, 주재우, 황혜진,
중학교 국어 1
(Mar, 2013)
|